컬링

컬링


경기개요

컬링은 16세기 스코틀랜드에서 시작되었다. 한 예로 스포츠와 관련해 처음으로 1511년이라고 연도가 새겨진 String Stone이 발견되었으며 그 후 스코틀랜드에서 이 운동을 '컬링'이라 부르기 시작하였다. 그와 때를 같이 하여 네델란드에서는 화가인 Piter Bruegel과 Jacob Grimmer의 작품에 이 운동이 묘사되었다.

18세기 초에는 컬링의 역사가 뚜렷이 나타나 있지 않다. 따라서 컬링규칙이나 클럽의 조직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 1716년 Kilsyth의 컬링선수들은 클럽을 조직하였고 스코틀랜드의 중심지역에서도 클럽이 연이어 생기기 시작하였다. 최초의 경기용 Stone은 경기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돌이면 일정한 규격에 관계없이 사용하였다. 그 당시 Stone은 일정한 모양, 크기, 무게의 기준 및 손잡이가 없으므로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기 위해 돌에 구멍을 내어 사용하였다.

1775년 금속 손잡이가 달린 원형 Stone이 보편화 되고 1838년 Royal Caledonian Club이 만들어지면서 화강암 스톤의 규격과 모형이 표준화되었다.

경기방법

경기방법

경기장은 일반 아이스링크에 만들 수 있다. 하지만 기존의 아이스링크 표면에 패블이라는 작은 물방울(엠보싱 화장지 표면)을 뿌려 스톤과의 마찰을 줄인다. 패블의 상태에 따라 경기장의 전반적인 컨디션이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1개 팀 4명(lead, second, third, skip)으로 구성된 두 팀이 화강암 재질의 둥근 돌(stone, 19.96kg)을 얼음판 위에서 밀어 던져, 지름 1.83m 과녁모양의 하우스(house)라고 하는 목표 구역내 표적(button)에 누가 더 가까이 접근시키느냐를 겨루는 경기이다.

의무등급

  1. 휠체어 컬링은 다리아래쪽 기능에 중요한 손상을 입은 개인들로 제한된다. 예를 들면 척수손상, 뇌성마비, 다발성 경화증, 두 다리 절단 등, 이동을 할 때 휠체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로 제한된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전혀 이동을 못하거나 아주 짧은 거리만을 걸을 수 있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2. 또한 세계컬링연맹(WCF) 규칙이 적용된다.

인사말

0.jpg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 상이군경체육회 컬링연맹 회장 황국주입니다.

저희 상군컬링연맹을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컬링의 생명은 팀워크입니다. 선수, 지도자, 연맹이 하나가 돼 함께 노력해야만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상군컬링인 모두가 합심해 큰 도약을 준비하겠습니다. 보다 좋은 여건에서 마음껏 훈련하고 경기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패기있고 적극적인 선수들을 발굴, 육성하여 상군컬링의 저변을 넓혀나가는데도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우리 상군컬링이 동계 장애인 스포츠를 대표할 종목으로 키워 나가겠습니다.
휠체어 컬링은 모든 연령층에서 골고루 즐길 수 있는 스포츠중에 하나 입니다. 다가오는 2018 평창 장애인 동계올림픽에도 출전하여 좋은 성적를 낼 수 있도록 회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상이군경체육회 컬링연맹
회장 황 국 주

연맹조직도

quickmenu
  • 선수등록신청
  • 대회정보
  • 연맹소개
  • 참여공간
  • 자료실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광교산로 71 4층(구,하광교동 437-1 4층) 대한민국상이군경체육회
고유번호:174-82-60853 대표전화: 031−256−3976 팩스:031−258−3976 Email : kdvsc@kdvsc.or.kr
Copyright © 2005 상이군경체육회.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