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기 연맹
경기 연맹
상군체육회 소개 경기 연맹 대회정보 알림공간 참여공간
준가맹
정가맹 준가맹 기타종목
준가맹
  • 슬라롬
  • 컬링
  • 기타종목
  • 사진들
    경기개요

    슬라롬(slalom)의 정의는 장애물에 의해 표시된 구불구불하거나 지그재그 한 코스나 굽이와 회전이 많은 코스를 따라가는 운동이다. 특히 휠체어 슬라롬(slalom)이란 휠체어 이용자를 위해 고안된 장애물 피하기 경주이다.

    초기 1960년대에 휠체어 이용자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경사 오르기 또는 회전 등의 휠체어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도록 연습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휠체어 슬라롬(slalom)은 휠체어 농구, 육상 등과 같은 다른 휠체어 종목과 함께 대표적인 휠체어 스포츠로 분류된다.

    과거 패럴림픽 장애인 육상 종목의 세부 종목이었으며 뇌성마비 국제 스포츠 레크리에이션 협회(CPISRA) 주관 종목이기도 하다. 특징적으로는 주로 중증 휠체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미국상이군인휠체어 경기대회와 미국 스페셜 올림픽 대회 등 국외에서도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스포츠이다.

    경기방법

    경기장은 최소 20mX40m 크기가 필요하고 높이 40cm의 적색 혹은 백색 원통이 필요하다. 경기는 각각 개인전과 단체전으로 분류돼 있으며 개인전은 정해진 코스를 빠른 시간에 그리고 실수를 덜하고 들어오며 그 시간을 기록하는 경기이다.

    단체전은 정해진 코스를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하여 각 팀 별 최종 기록을 합산하여 진행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장애물을 건드리는 등 의 실수를 범하면 일정 페널티(penalty)를 부여받게 된다.

    사람사진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상이군경체육회 슬라롬(slalom)연맹 회장 민병곤입니다.

    슬라롬 경기는 우리나라에서 보급단계에 있는 중증 장애인의 운동 경기 종목으로 일반인이나 국가 유공자 장애자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지 않아 앞으로 홍보가 필요한 운동경기 종목입니다.

    슬라롬(slalom)운동은 인내력과 집중력 등을 필요로 하며, 다양한 종류의 운동방식을 이용 하여 남녀노소 구분 없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운동으로 재활치료와 생활체육훈련을 통한 몸과 마음을 단련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현재 슬라롬(slalom)연맹은 활성화를 위해하여 전국적인 조직화와 저변확대를 통한 발전을 해야하는 시점에 놓여있습니다. 모든 회원들이 서로 화합하고 단결하여 재활체육 목적을 달성하고 스스로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열심히 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합시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상이군경체육회 슬라롬 연맹
    회장 민 병 곤

    조직도
    번호 제목 첨부파일 작성일 작성자 조회수
    게시물이 없습니다.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