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기 연맹
경기 연맹
상군체육회 소개 경기 연맹 대회정보 알림공간 참여공간
정가맹
정가맹 준가맹 기타종목
정가맹
  • 론볼
  • 사격
  • 양궁
  • 탁구
  • 사진들
    경기개요

    탁구경기는 국제탁구경기 연맹(ITTF)의 규정이 적용된다. 단, 서비스 규칙은 국제장애인탁구 연맹(IPTTC)규정에 의한다.

    경기방법

    척수장애, 절단 및 기타장애, 뇌성마비는 통합하여 경기에 참가하되 기능별로 분류하여 13등급으로 구분되는데 1-5등급까지는 휠체어를 사용하는 등급이고 6-13등급까지는 입식등급이며 6-10등급은 절단 및 기타장애 뇌성마비를 통합한 등급이고 11등급 지적 12등급 청각 13등급 시각으로 나누워진다. 경기종목은 개인전과 단체전(4단1복식)이 있고 경기방법은 조별 리그전 또는 토너먼트방식 으로 실시한다.(11점제, 5전 3선승제)

    ■ 경기규칙
    휠체어복식경기에서 선수의 휠체어는 테이블 센터라인의 가상적 연장선을 넘어서서는 안되며 만일 이 경우가 발생되면 심판은 상대편에게 1점을 주게 된다. 단 테니스 방식으로 자기 앞에 오는 볼을 여러번 칠 수 있다.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선수는 볼을 친 후 몸의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테이블을 이용할 수 있다. (테이블이 움직이지 않을 경우에 적용) 그러나 공을 칠 때 경기하지 않는 팔로 테이블을 지지물로 이용할 수 없다. 스텐딩 선수는 비장애인 선수의 룰과 똑같으며 시각장애 선수는 볼을 넷트 위로 넘기는 것이 아니라 특수하게 제작된 소리 나는 볼을 네트 아래로 쳐서 넘긴다. 탁구대는 특수하게 제작된다.

    의무등급
    장애구분 의무등급 비고
    척수 및 절단장애 지적, 청각, 시각장애 TT1 ∼ TT11 청각 및 시각 13등급
    사람사진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상이군경체육회 탁구 연맹 회장 강차수입니다.
    이번 대한민국상이군경체육회 탁구 연맹 회장 직을 맡게 되어 어깨가 너무나 무겁습니다.
    대한민국상이군경체육회 탁구연 맹이 장애인 스포츠의 대표적인 단체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것은 그동안 선배님들의 땀과 노력이 있었기에 이루어진 결과라 생각합니다.

    우리 연맹에서는 국내대회 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는 올림픽 등 각종 국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양하여 국위 선양에도 앞장서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회원 상호간의 화합과 결속을 다져 연맹이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회원 여러분이 보여준 탁구에 대한 관심과 사랑은 개인의 건강과 체력을 지키고 삶의 가치를 향상 시키는 것은 물론, 대내‧외적으로 탁구가 대중적인 장애인스포츠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연맹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과 관심 부탁드리며 회원 여러분의 가정에 늘 행복과 건강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대한민국상이군경체육회 탁구 연맹
    회장 강 차 수

    조직도

    QUICK
    MENU